A.T 매거진

작품설명

환상적인 현대 우화! MZ세대의 마음을 훔친 '조디 커윅'

2022-11-16

 
 
▶  조디 커윅의 환상적인 현대 우화! 

커윅은 초기 꽃병, 책, 담배, 기하학적 무늬가 들어간 카펫과 같은 정물화의 작업을 주로 했습니다. 이어 그는 자연 친화적이고 탈문화·문명적인 소재를 통해 원시적이면서도 순수한 화풍을 구축합니다. 코브라, 호랑이와 같은 맹수, 동물의 외피를 봉제해 입은 원주민 모습 등의 원시적인 요소는 다듬어지지 않은 듯 거칠면서도 위트 있는 구성을 이룹니다.
 


△ (좌) 아들 Sonny가 그린 그림, (우) 조디 커윅의 드로잉 작품 ‘Untitled(2020)’ ⓒJordy Kerwick Instagram
 

커윅은 상상 속 펼쳐진 신화적 존재의 대상에 대해 천진난만한 어린아이를 연상케 하는 드로잉으로 표현하는데, 이는 서구 미술사에 뚜렷한 흐름으로 자리 잡은 '낙서화'를 연상시킵니다. 

그는 주로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가족으로부터 작업에 대한 영감을 받는 편으로, 특히 어린 아들이 그리는 낙서와 그림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 보다 더 순수한 작업을 하는 주요 매개체가 됩니다.



△ (좌) 이집트 고대 벽화, (우) 조디 커윅의 ‘Untitled(2021)’ ⓒArtprice
 

이어 커윅의 회화에 또 하나의 흥미로운 요소로 그가 영감받은 고대 이집트 예술을 연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의 작품에서는 고대 이집트 예술에서 드러나는 상상 속 동물, 신들의 형상이나 옆모습을 평면화한 배치 등을 현대적으로 새롭게 재해석해낸 감각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그가 그려낸 각 동물의 옆모습을 평면으로 강조한 것은 마치 이집트인들로부터 비롯된 미의 기준인 사물의 옆면이 본질적인 미를 드러낸다는 믿음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MZ세대의 마음을 훔친 아티스트! '조디 커윅'
 


△ (좌) 조디 커윅 인스타그램 계정, (우) 그의 작품을 홍보하는 비고 갤러리 인스타그램 ⓒJordy Kerwick, Vigo Gallery Instagram
 

이처럼 경매시장에서도 HOT 아티스트로 주목받는 만큼, 그의 작품이 거래되는 지역으로는 그의 출신지인 호주를 넘어서 북미, 유럽, 아시아 전역으로 수요가 많다는 것을 실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 커윅의 작품이 알려진 계기는 바로 SNS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려 7,2000여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그는 개인 SNS를 통해 MZ세대의 컬렉터들에게 신선한 자극을 전하며 직접 소통합니다.

커윅은 현재 영국 런던 비고 갤러리(Vigo Gallery) 소속 작가로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3월에는 서울에 위치한 초이앤초이 갤러리(Choi&Choi Gallery)에서 해외 여러 작가의 작품을 소개하는 기획전 <Flower>에 그의 작품이 포함되며, 한국에도 조디 커윅이 소개되었습니다.

조디 커윅은 런던, 홍콩, 뉴욕, 스위스, 한국 등 전 세계에서 개인전을 가지며 작품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